주제는 슬립테크 스타트업 성장 분석으로 무니스(Munice), 비알랩(Brlab) 기업을 비교 분석합니다. 삶의 질을 중요시하는 트렌드 열풍에 따라, 현대인의 만성 질환 중 하나인 수면을 다루는 슬립테크 시장이 관심받고 있는데요. 앞으로 다루게 될 2개의 스타트업들 모두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수면 개선에 대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슬립테크 기업입니다.
*임주현님은 혁신의숲과 이화여자대학교 창업지원단이 함께한 창업교육 혁신 선도대학(SCOUT) 제1기 대학생 스타트업 애널리스트 육성과정 프로그램을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하였으며, 본 프로그램에서 작성한 슬립테크 스타트업 성장 분석 리서치 리포트를 소개합니다.
“06:30, 06:35,… 06:55, 07:00…"
매일 아침 10개도 넘는 알람과 함께해도 일어나는 것은 참 어렵습니다. 전날 밤 새벽까지 업보 청산을 위해 노트북을 열었다가, 유튜브의 알고리즘을 따라갔다가, 요즘 인기 있는 드라마를 정주행하다가 등등. 건강한 수면 습관을 갖기엔 너무 바쁜 우리입니다.
쉽게 잠에서 깨지 못하거나, 잠에 들지 못하는 것부터 코골이, 무호흡증까지 잠을 제대로 잘 수 없는 상태를 수면장애라고 합니다. 스트레스, 디지털 기기 노출, 생활 습관 등으로 망가진 수면 습관은 수면장애를 일으켜, 인간의 본능인 수면에도 외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편안하게 잠들고 개운하게 일어나 하루를 힘차게 시작하는 것, 당연한 모습인데 우리는 왜 이렇게도 힘든 걸까요?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수면이란 무엇인지 살펴보고, 숙면을 돕는 슬립테크 기업들이 어떤 해결책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