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to 6 (나인투식스)’. '오전 9시 출근, 오후 6시 퇴근'이라는 전통적인 법정 근로시간 개념에서 벗어나 원하는 시간에 자유롭게 일하는 프리랜서 직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진 요즘, 직장인 월급이 물가 상승을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에서 부수입을 올리고자 하는 N잡러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작년 12월 통계청에 따르면 본업 외에도 부업으로 소득을 늘리고 있는 N잡러가 60만 명을 넘으면서 역대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과거 긱 이코노미(Gig Economy) 시장이 배달 등 단기 계약 형태 위주였다면, 코로나19 확산 이후 자신의 재능 기반으로 경제활동하는 긱워커의 확산으로 점점 더 보편화되는 추세입니다. 2022년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코리아와 자비스앤빌런즈가 공동 발간한 ‘금융의 미래' 보고서에 따르면 긱워커 채용 건수는 매년 35% 증가하며, 2026년에는 5.5억 건 규모의 시장이 추산된다고 합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노동 시장을 바꾼 긱 이코노미 시대 스타트업들 중에서도, 혁신의숲 핵심지표가 전반적으로 성장 추이를 보이며 혁신의숲 회원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5개 기업을 소개합니다. 아래 5개사의 최근 36개월간의 트래픽(MAU), 소비자 거래분석, 고용현황 데이터 등 다양한 성장 지표를 혁신의숲에서 확인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