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 상징적인 자원과 자연, 문화 특성을 소재로 제주 지역에 특화되어 지역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있는 로컬 크리에이터 기업들을 알고 계신가요?
대표적으로 제주산 시트러스 착즙주스를 제조하는 '귤메달' 기업(>바로가기)은 소비자 입맛에 따라 다양한 주스를 판매하고 백화점 팝업스토어에서도 매진을 기록하며 작년도 전국 최우수 로컬 크리에이터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해녀의부엌' 기업(>바로가기)은 청년 예술인과 지역 해녀의 협업으로 공연과 다이닝이 어우러진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빠른 입소문으로 매진 사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정부 차원에서는 지역 청년 창업 기회 확대 및 지역 경제 활성화 목적으로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 사업’을 통해 지역가치 창업가를 발굴해 육성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도 제주지역 로컬 크리에이터 대상으로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는 등 힘쓰고 있습니다.
혁신의숲 역시 로컬 기업들이 만들어 가는 지속 가능한 제주 생태계의 미래를 기대하고 응원합니다. 이에 따라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제주에 본사가 위치한 로컬 기업으로서 우수한 비즈니스 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스타트업들 중에서도, 혁신의숲 핵심지표가 전반적으로 성장 추이를 보이며 혁신의숲 회원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8개 기업을 소개합니다. 아래 8개사의 최근 36개월간의 방문자분석, 소비자 거래분석, 고용현황 데이터 등 다양한 성장 지표를 혁신의숲에서 확인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