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는 '에너지 분야 스타트업 성장 분석'으로, 이번 리포트에서는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 관리 분야에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그리드위즈, 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 에이치에너지 3개사를 비교 분석합니다.
세 기업의 성장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난 3년간 어떻게 성장해왔는지, 향후 어떤 전략으로 플랫폼 확장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 등에 대해 Jay 님께서 분석한 내용을 담아보았습니다.
*Jay 님은 글로벌 마케팅 지주사 및 유니콘 스타트업에서 Corporate Development 경력 10년 이상의 전문가로서, 현재 New Space/Mobility/Green Energy 기업 전략기획실 소속입니다.
그리드위즈는2013년 설립된 국내 최대 규모의 에너지 플랫폼 기업이다. "Heal the Earth"라는 슬로건 아래 누구나 깨끗한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업의 주요 사업 영역은 수요반응(DR, Demand Response) 서비스, 전기차 충전 인프라(E-Mobility), 에너지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 태양광(PV, Photovoltaics) 등 다양한 분산 에너지 자원을 실시간 데이터 기반으로 통합 관리하는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DR 사업이 전체 매출의 약 80%를 차지하며 회사의 핵심 사업모델로 자리 잡고 있다. 그리드위즈의 성장 배경으로 크게 5가지 정도로 언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