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숲 '리더스토리'에서는 혁신의숲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장을 이루고 있는 스타트업의 성공 비결을 탐구하기 위해 CEO 인터뷰 시리즈를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이끌어 가는 대표님들이 직접 전하는 사업의 여정과 경영철학 및 비전, 조직 문화의 비밀 등 생생한 이야기를 깊이 있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혁신의숲 '리더스토리'의 첫 주인공인 주류 스마트오더 플랫폼 운영사, 키햐 박영욱 대표님을 모시고 진행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 인터뷰 진행자 소개
이중대 / 메시지하우스 대표, 마크앤컴퍼니 커뮤니케이션 담당 벤처 파트너
과거 '쥬니캡'이라는 블로거로 유명했으며, 20년 넘게 기업들의 대내외 소통을 도와왔습니다. 현재는 혁신적인 기업들이 자신의 가치를 더 널리, 동시에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돕는 일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키햐의 탄생과 성장 이야기
스마트 오더 시장의 후발 주자로 인식되었던 키햐는 혁신적인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주류 수입·도매사들이 직접 플랫폼에 상품을 올리고, 각 지역의 유통을 담당하게 했습니다. 이를 통해 2,200개가 넘는 다양한 술을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소비자들은 모바일 앱으로 술을 주문하고 전국 894개의 매장에서 받아갈 수 있습니다. 해외 직구 상품, 한국 전통주, 무알코올 음료는 택배로도 받을 수 있습니다.
박 대표와 키햐의 목표는 간단했습니다. 이전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살 수 있었던 술을 온라인으로 더 쉽게 살 수 있게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의 경험, 시장의 변화, 그리고 고객들의 편의를 높이려는 노력이 모여 키햐를 만들고 키웠습니다. 이제 키햐는 온라인 주류 구매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며, 고객들에게 더 좋은 술 구매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