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혁신의숲에서는 스타트업의 성장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주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시리즈 C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한 스타트업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진행되고 있는 연구의 일부를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연구는 다양한 머신러닝 모델을 사용해 스타트업의 성공을 예측하기 위한 중요한 패턴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되었습니다.
고려대학교 첨단기술비즈니스학과 손영우 교수 연구팀에서 진행한 이번 연구에서는 스타트업이 시리즈 C 단계에 진출할 가능성을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했는데요. 시리즈 C 투자는 스타트업이 더 큰 시장에 진출하고 성장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중요한 자금을 확보하는 단계로써 이 단계에서 성공한 스타트업들의 공통점을 분석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 도출된 주요 특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비공개 투자자의 비중이 낮은 스타트업일수록 시리즈 C 단계에 진출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이는 공개 투자자들의 신뢰와 자금 지원이 스타트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시사합니다.
🔎 최근 3개월내 시리즈C 투자에 성공한 7개 스타트업
이번 뉴스레터에서 소개하는 7개 스타트업의 월간 고유 방문자 수, 거래액, 고용인원 데이터 등 다양한 성장지표를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기업을 각각 클릭해 보세요. 시리즈C까지 투자 받은 스타트업들이 최근 36개월간 데이터가 어떻게 성장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